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6가지

    건강 2023. 7. 28. 02:37

    50세 이후로는 대사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매일 먹는 간식만으로도 건강이 달라질 수가 있다. 밥에 나물 반찬이나 두부 같은 웰빙 식단으로 건강한 식사를 하더라도 먹지 말아야 할 간식을 먹는다면 각종 염증이나 고지혈증, 당뇨, 비만, 지방간 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되도록이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목차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군고구마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떡볶이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양갱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뻥튀기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자양강장제
    •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에너지바
    • 조심해야 할 것은 과당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군고구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군고구마는 찐 고구마나 생고구마에 비해 칼로리가 높다. 고구마에 열을 가하여 조리할 경우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이 당분으로 변하게 되어 단맛이 높아지는데, 고구마의 수분이 적어질수록 그 단맛은 훨씬 높아져 맛이 좋아지지만 그만큼 칼로리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참고로 찐 고구마와 생고구마의 칼로리는 비슷하지만 당분 흡수량이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고구마는 생으로 먹는 것이 건강에는 좋다.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떡볶이

     

    떡볶이는 정제 탄수화물인 떡과 설탕을 듬뿍 넣은 소스의 조합이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하게 오르게 할 수가 있다. 요즘은 떡볶이 소스만 구매해서 집에서 떡을 넣어 만들어 먹는 경우도 많은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떡볶이 소스에는 액상 과당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각종 분식류, 피자, 햄버거 등 흔히 먹는 간식 중 가장 혈당을 치솟게 만들어서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킬 수 있는 떡볶이는 절대 먹지 말아야 할 간식이다.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양갱

     

    요즘 다시 유행 중인 양갱은 설탕과 탄수화물의 함유량이 많아 열량이 무척 높은 간식이다. 과도한 당은 혈당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혈당과 체중 관리가 필수적인 중년은 피해야 할 간식 중 하나이다.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뻥튀기

     

    과자는 기름에 튀기지만 뻥튀기는 곡식을 압력으로 튀기기 때문에 단위그램 당 열량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쌀로 만들어진 뻥튀기는 탄수화물이다.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밥과 간식 모두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과잉이 된다. 탄수화물이 과잉되면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중성지방의 수치가 올라가고 고지혈증이나 지방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자양강장제

     

    자양강장제에는 전통 자양강장제와 비타민 음료, 피로 회복제나 에너지 드링크류가 있다. 각각 몸에 좋은 약재와 비타민C, 타우린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지만, 문제는 이러한 음료들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설탕과 과당이 같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병에 담긴 대부분의 자양 강장제는 특히 과당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에너지바

     

    에너지바는 체중 관리나 식단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단백질바, 시리얼바, 그래놀라바 등의 에너지바는 통곡물과 견과류 등을 버무리고 뭉쳐서 만든 것인데, 뭉치기 위해 사용한 것이 끈적끈적한 액상 과당, 과즙, 설탕 등이다. 과자의 성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에너지바가 많기 때문에 식사로 대체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고, 간식으로도 한꺼번에 여러 개를 먹으면 칼로리가 과잉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조심해야 할 것은 과당

     

    먹지 말아야 할 간식에는 대부분 과당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왜 과당을 조심해야 하는 것일까.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당류는 설탕이 있다.

    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이 섞여 있는 이당류에 해당하고, 포도당과 과당은 각각 단당류이다.

    과당은 포도당 보다 더 달고, 천연 당 중에서는 가장 달기 때문에 단맛을 쉽게 내는 첨가당으로 많이 쓰인다.

    과일 안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과당은 적당히만 먹는다면 나쁜 것이 아닌데, 이 과당만 추출해서 값싸게 단맛을 내도록 만든 것을 조심해야 한다. 과당은 포도당과는 달리 간에서 대사 되기 때문에 자꾸 섭취하게 되면 간을 피로하게 만들고, 체내에서 당독소로 쉽게 바뀌기 때문이다.

    현재는 옥수수를 인위적으로 가수분해해서 만든 고과당옥수수시럽이 가장 흔하며, 제품 뒷면 표기란에 액상과당, 결정과당, 기타 과당 등의 표기가 있는 식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건강을 위한 일이다.

     

     

     

    체내에서 혈당 조절이 스스로 잘되고 문제가 없다면 음식을 가리지 않아도 되지만, 췌장을 관리할 필요가 있는 시점에서는 췌장을 피로하게 만드는 간식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당이 급격하게 치솟는 음식들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과당이 많은 간식들을 피하고, 유기농이나 천연 간식들을 적당히 섭취한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췌장 관리 방법과 췌장에 좋은 음식

    현재 췌장에 이상 증상이 없고, 혈당이 정상이더라도 평소에 건강을 챙겨야 한다. 췌장암에 걸리지 않더라도 췌장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췌장염이 된다. 췌장의 기능이 점

    h-tstory.com

     

     

    영양제 계속 먹어도 될까?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

    요즘은 영양제를 먹지 않는 사람은 거의 드물 것이다. 영양제의 종류가 많아 보니 섭취하는 영양제의 종류가 하나 둘 점점 늘어나는데, 많은 영양제를 오랜 기간 먹다 보면 계속 먹어도 괜찮을

    h-t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