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제 먹는 순서와 영양제 궁합
건강 2023. 7. 26. 15:27우리 몸에는 필요로 하는 영양소의 종류가 무척 많다. 그에 따른 영양제도 다양하여 그 종류가 많은데, 너무 많은 영양제를 먹다 보면 우리 몸에는 독성이 쌓이고 간이나 신장 등 장기가 나빠질 수 있다.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고 꼭 필요한 영양제 몇 가지만 섭취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목차
- 영양제: 기본 영양제
- 영양제: 선택하는 방법
- 영양제: 먹는 순서
- 영양제: 궁합
- 영양제: 섭취 시 주의사항
영양제: 기본 영양제
기본적인 영양제로는 오메가 3, 마그네슘, 비타민B군, 비타민D, 유산균, 비타민C 가 있다. 기본 영양 성분들의 각각의 기능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 오메가3: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꼭 섭취해야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을 맑게 해주는 EPA와 두뇌발달에 중요한 DHA가 있다. EPA와 DHA의 함량이 2:1 정도로 EPA의 함량이 더 높은 것이 좋으며, 일일권장량은 500mg~2,000mg이다.
-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 과정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체내의 생리적 과정에서도 중요한 영양소이다. 일일권장섭취량은 남자 350mg, 여자 280mg 이다.
- 비타민B군: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와 세포 생장 및 발달, 신경 기능, 면역 기능 등 다양한 생체 기능에 관여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8가지가 있다.
- 비타민D: 비타민D는 우리 몸 속에서 칼슘과 인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근육 기능,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조절하는 등 인체 곳곳에서 기능을 한다. 일일권장섭취량은 400IU, 상한섭취량은 4000IU이다.
- 유산균: 장의 건강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유산균은 보장균수 100억마리 이상의 제품이 좋다. 일일권장량은 별도로 정해져있지 않으니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아침 식전에 1포 또는 아침 식전 1포, 잠들기 전 1포를 섭취하면 된다.
- 비타민C: 비타민 C는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 면역 체계 지원, 철분 흡수 등의 역할을 하며 무엇보다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은 영양소로 피부 노화 방지 기능도 있다. 일일 상한 섭취량은 2,000mg이다.
영양제: 선택하는 방법
영양제를 고를 때 별다른 기준이 없다면 다음의 항목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제품인지
- 영양제 성분의 함량
- 추가된 성분 여부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제품이라면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믿고 먹을 수 있으니 이왕이면 식약처 승인을 받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낫다.
영양제 1알 당 해당 영양 성분을 얼마나 함유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각각의 영양 성분은 일일권장섭취량이 있으니 이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가된 성분을 확인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영양제에는 당류가 포함된 제품이 있는데, 평소 당 섭취를 주의하고 있는 경우라면 추가 성분을 확인하고 당류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함유된 당류가 아주 적은 함량이더라도 매일 먹는 영양제이니만큼 각자의 상황에 맞게 꼼꼼하게 살펴보고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영양제: 먹는 순서
그렇다면 영양제는 각각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
구분 영양제 아침 식전 유산균 1포 (100억마리 이상) - 아침 식후 오메가3 1알 마그네슘 200mg 점심 식후 비타민B 비타민C 1000 저녁 식후 마그네슘 200mg - 기본적인 영양제 중 오메가 3, 마그네슘, 비타민 B군을 섭취하다가 몸에 이상 증상이나 무리가 없으면 비타민C, 유산균, 비타민D를 천천히 늘리는 것이 좋다.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는 상태에서 갑자기 6가지 영양제를 한꺼번에 먹는 것은 좋지 않으니 천천히 늘려가는 복용법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영양제: 궁합
사람마다 섭취 중인 영양제는 모두 다를 것이다. 섭취하는 영양제의 종류가 늘어갈수록 같이 먹어도 괜찮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텐데,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고 한다. 다음의 영양제 궁합을 기억해 두면 영양제를 섭취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 비타민B군, 비타민C (수용성 비타민끼리)
-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지용성 비타민끼리)
- 철분과 비타민C
- 비타민C와 칼슘
- 비타민E와 오메가3
- 칼슘과 비타민D, 비타민K
- 오메가3과 코큐텐, 루테인
영양제: 섭취 시 주의사항
여러 종류의 영양제 섭취 시 중복되는 성분들이 있는지, 과용은 아닌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영양제로 섭취하는 영양성분들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확률이 높다. 특히 비타민D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쌓이기 때문에 종합영양제와 개별영양제를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 영양제는 종류별로 하나씩 점진적으로 늘려 가는 것이 중요하다.
- 종합 비타민같은 경우는 간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 칼슘, 마그네슘은 심장이 좋지 않은 경우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 오메가3는 혈액순환제나 혈전 약을 복용중이라면 주의해서 섭취를 해야 된다.
기본적인 영양제의 종류와 먹는 순서, 영양제 궁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영양제를 섭취할 땐 한 종류씩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그렇다고 하나씩 늘려서 많은 종류의 영양제를 섭취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당한 개수를 정해서 건강하게 영양제를 섭취하길 바란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균의 모든 것: 기능, 섭취 및 보관 방법, 부작용 (0) 2023.07.29 50대부터 먹지 말아야 할 간식 6가지 (0) 2023.07.28 영양제 계속 먹어도 될까?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 (0) 2023.07.25 암의 특징적인 증상을 신체 부위 별로 알아보자 (0) 2023.07.17 사망 원인 1위 암의 공통적인 증상들 (0) 2023.07.16